과학 논문 잘 쓰는 방법 쌩기본

Nature Structural & Molecular Biology에 실린 글 에 대한 요점 요약

우리 자연느님및 새끼저널에 나올만큼 좋은 논문을 쓰려면 어캐 하나? 비밀을 갈켜주마.

Tell a Story

좋은 논문이 될려면 일단 좋은 이야기가 되어야 함. 단순히 연대기식으로 처음에 뭐 했고 다음에 뭐 했고 이런식으로 쓰지마라. 너님 일 많이 했다고 자랑하자는거냠 -.-

그 대신에, 일단 재료로 쓸 꺼리는 다 준비되었다고 치고.

  • 이전에 이 분야에는 어떤 일들이 진행되었는데 아직 모르는 것이 이러저러한 게 있는데,
  • 그 중에서 지금 내가 이 논문에서 답하려고 하는 의문은 무엇이고
  • 그게 분야에서 왜 중요하냐?
  • 내가 한 일이 이러저러한데  처음에 가지고 있던 질문에 대한 이해에 어떻게 보탬이 됐나?
  • 새롭게 발견한 것은 뭐냐?
  • 님하가 하신 일이 그래서 왜 중요한 것임?
  • 이게 이 분야의 연구에 어떻게 중요하며 다른 분야로의 파급효과는 어떻게 될 것이며,
  • 이런 결과들을 바탕으로 무슨 연구가 더 진행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냐?

…..로 스토리가 일관성있게 되게 소설을 씁니다. 고갱님. ㅋ

Be clear

이해하기 쉽게 쓰삼. 아무도 너 논문 넘 쉽게 썼어 와 조낸 시시한 일이네 안한다. 대신에 리뷰어들이 어 이 원고 대체 무슨 말을 하자는거임? 못 알아 쳐먹겠슈 불평하는 거 여러번 들었다.

그냥 명확하고 단순한 언어를 쓰라구. 특히 내용이 복잡할수록 이렇게 명확하게 쓰는게 중요하다.

분야에서만 쓰는 전문용어 남발하지 말고, 용어에 대한 설명 잘해보셔. 글구 원고 되면 당신네 분야 밖의 과학자한테 한번 읽어봐 달라고 해서 그사람에게 알아먹기 쉽게 쓰였는지 말해달라고 해. 그렇게 함으로써 분야에서만 쓰는 전문용어 남발 줄일 수 있고, 실험디자인 결과해석 이런거를 보다 더 명확하게 쓸 수 있고, 님하가  하는 연구가 다른 분야에도 흥미가 있는건지 알 수 있음.

Provide an Informative title and abstract

제목하고 초록만 슥 보면 무슨 내용일지 알아들을 수 있도록 제목/초록에 신경쓰라구.

님하 펍메드 검색해서 논문찾을때 논문 내용 다 봄? 아니지? 걍 제목, 아니면 초록만 슥 보고 재밌겠다 싶으면 논문 보자나. 따라서 지루해 보이는 타이틀 노노.

그리고 초록 매우 명확하게 쓰고 전체적인 큰 그림을 그려줄 수 있도록 쓰라구. 글구 초록에서 쓸데없는 세부사항까지 쓰지 좀 마라. 그리고 “Studies of X and Y…” 내지는 “Characterization of A and B” 이따위 제목 좀 쓰지마라. 그 제목만 보고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게 뭐냠? 아무것도 없자나. 제목에서 페이퍼의 중요 포인트가 나와야됨. 그리고 초록에서는 우리가 답하고자 하는 의문이 무엇이고, 왜 중요하고, 어떻게 이 문제를 풀었고, 이런 게 연구분야에서 어떤 위치를 가지는지가 좍 나와야 함. 괜히 초록에 쓰잘데 없이 실험 디테일한 내용 쓰려고 하자마셔.

Make the introduction short and concise

저 인트로덕션 주구장창 쓰시는 분..님하한테 지금 Annual Review of….리뷰청탁 들어온거 아니거던요? 단지 여기서는 님하 연구를 이해하는데 꼭 필요한 내용만 쓰셔야 함. 그냥 최소한의 배경만 설명하고, 님하가 지금 하려는 연구가 분야에서 현재 알려지지 않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건지에 대해서 써야 함. 근데 중요한 레퍼런스 빼먹지 마라. (우리도 펍메드 본단다) 그리고 인트로덕션 끝은 ‘그래서 이 연구에서는 무엇을 보여줬다’ 로 끝내라.

Clearly distinguish Results from Discussion

Results에서는 님하가 얻은 결과에 대해서만 쓰고, 이런 결과를 넖게 해석하는 것은 디스커션에서 해라. 그리고 디스커션에서 결과 또 주구장창 반복하지 마라. 이미 읽었거던? 디스커션은 결과에 대한 해석. 그리고 이러한 결과가 기존의 연구결과와 어떻게 부합되는지 (혹은 안되는지), 그리고 님하의 연구가 어떻게 기존의 분야에 비해서 새로운 것을 제시해 주었는지에 대해서 써야 한다. 그리고 디스커션 끝은 님하 연구에서 아직 결론이 안 난 ‘Unanswered Question’ 혹은 새롭게 발견되서 생긴 의문 등으로 끝내는 게 좋다. 아마 기존의 연구결과와 님하가 하신 연구를 종합해서 모델 그림 하나 떡 그려놓으면 좋지 않겠냠?

아 글구 커버레터 중요하다. 잘써라. 근데 어떻게 잘쓰는지는 여백이 없어서 설명 못하겠당. 그리고 제발 논문 보내기전에 스펠체크 좀 해라. 스펠링 틀리면 너님 논문 내용 보기전에 아 재 스펠체크도 안했으니 얼마나 개판이겠슴? 하는 선입견 생기게 한다. 그리고 매뉴스크립트 페이지 및 그림에 번호 좀 달고. 그리고 폰트 별스러운 것 쓰지 말고 좀 일반적인거 쓰고, 스페이싱 좀 잘 띄고. 너님 리뷰어나 에디터느님이 읽기 힘들게 원고내면 좋을 것 하나도 읍으니 알아서 좀 잘 기어봐라. ㅋㅋㅋ

One thought on “과학 논문 잘 쓰는 방법 쌩기본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