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광 스시 & 형광 맥주

형광단백질인 GFP와 RFP를 발현하는 제브라피시로 스시를 만든 용자들.
트랜스제닉을 먹는 것이 안전하냐를 떠나서 과연 제브라피시가 스시감으로 적절한 물고인지에 대해서 많은 회의를 가지게 된다. ㅋㅋㅋㅋ

이건 그렇다치고, 문득 드는 생각은 ‘그렇다면 형광맥주는 가능한가’ 이다. GFP를 효모에서 발현하는 것은 전혀 어려운 것이 아니고, 그렇다면 GFP가 발현되는 효모를 가지고 맥주를 만들면 형광맥주가 나오겠네? 하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그러나 실제로 형광맥주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는 사람은 들어본 적이 없다. 왜 안되는 것일까?

이 비밀은 맥주 발효시의 pH와 GFP의 활성 pH과의 관계에서 찾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맥주 발효 전의 pH는 약 5, 발효가 끝난 다음에는 약 3-4정도라고 한다.

링크
Screen Shot 2013-04-18 at 10.29.23 PM

그런데 문제는 GFP의 경우 형광을 나타내는 것은 pH에 dependent 하다는 것.
Screen Shot 2013-04-18 at 10.31.16 PM

Kneen et al., Green fluorescent protein as a noninvasive intracellular pH indicator.Biophys J. 1998 March; 74(3): 1591–1599.
위의 데이터에서 보는 것처럼 GFP의 형광 스펙트럼은 pH 8에서 최대를 나타내지만 pH가 낮아질수록 급속히 줄어들며 맥주의 최종 pH인 3-4 에 이르러서는 거의 형광을 나타내지 않는다. Fluorophore 형성에 관여하는 아미노산 잔기의 치환에 의해서 pH 가 낮은 상태에서 조금 형광을 내는 경우도 있지만 아무튼 쉽지 않다는 것.

그렇다면 형광맥주는 가능성이 없는것인가? 글쎄, 아마 GFP가지고는 쉽지 않을것 같다. 그러나 GFP가 아닌 다른 형광단백질이면 어떨까? 이런 데이터를 보면 mCherry와 같은 RFP 계열의 형광단백질은 산성에서 좀 더 stable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마 이것은 fluorophore 의 차이에 의한듯.

Screen Shot 2013-04-18 at 10.40.26 PM

출처

1줄 요약 : 초록색 형광맥주는 아마 힘들것 같지만 mCherry를 이용한 뻘겅색 형광을 내는 맥주는 가능할 수도 있다.
1줄 첨부 : 근데 난 안마실거다.몸에 안좋을 것 같진 않지만 웬지 불량식품스럽잖아.

One thought on “형광 스시 & 형광 맥주

  1. 한가지 더 고려해야 할 조건은 알콜발효는 혐기조건. 그러나 GFP등의 fluorophore가 maturation하기 위해서는 산소가 필요하다. 이것은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ㅋ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