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자의 커뮤니케이션과 매사페

커뮤니케이션의 양쪽 말단

과학자는 골방 연구실에 처박혀서 일만 하는 사람이라는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많으나, 여튼 현대사회에서 과학자가 자신의 일을 타인과 교류하지 않는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다. 어느 레벨의 과학자이건 결국 타인과 자신의 직업에 관련된 일을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은 필수적인 일이다.

그러나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여러가지 다양한 층위를 가진다. 가령 자신이 하는 연구분야를 논문 형태로 출판할때 거치는 피어리뷰 과정의 리뷰라든가, 학술대회에서의 학술 발표등은 극히 한정된 대상, 그리고 자신의 연구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소수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이다. 사실상 이런 논문, 학술 발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을 제대로 할 수 있게 하는 것 자체가 직업인으로써의 과학자를 기르는 트레이닝 과정에서의 주된 목표인 것이다. 따라서 이런 ‘과학자의 본연의 밥벌이’ 로써의 커뮤니케이션을 제대로 하게 되는데는 과학자로써의 트레이닝에 소요되는 만큼의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지만, 일단 이러한 트레이닝 과정을 제대로 마친 사람이라면 이러한 자신의 본업 관련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여러가지 과학자가 해야 하는 다양한 층위의 커뮤니케이션 중 가장 편하고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것이 보통일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것의 제일 반대편 극단에는 직업이 과학자가 아닌 일반인, 혹은 과학적 방법론에 대한 이해가 전무한 사람들에게 과학을 이해시키는 커뮤니케이션이 있다. ‘흥, 난 그런 거 잘 못하는데’ 라고 생각하는 과학자라도 설, 추석명절때 오랫만에 만난 친인척에게 “내가 뭐를 하면서 밥 벌어먹고 살고 있다” 를 설명할 일이 가끔은 있을 것이다. 한번 오랫만에 만난 삼촌, 큰아버지에게 ‘그래, 자네가 하는 일이 뭐라고 했지?” 라는 물음을 들었을때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난감해 했다면 그게 무슨 의미인지 이해하리라 생각한다.

대중을 위한 과학 커뮤니케이션과 과학자 

가끔 이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글을 보고서 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은 대중에게 과학을 쉽게 설명하는데 관심이 높다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다. 그러나 진짜로 그러한가? 사실을 말하자면 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MadScientist라는 필명을 쓰는 자는 그닥 대중에게 과학을 쉽게 설명하는 것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 여기서 분명히 ‘큰 관심이 없다’ 라고 했지 ‘대중에게 과학을 쉽게 설명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라고 하지는 않았다는 것을 강조하고자 한다. 즉, 내가 관심이 없는 것과 중요하지 않다는 같지 않다! 오히려 대중에게 과학을 쉽게 설명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관심이 없는 이유라면 그것은 나보다 더 잘 할 수 있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며, 대중에게 과학을 설명하는 일 이외에 내가 더 잘 할 수 있는 일이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대해서 잠깐 부연설명을 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과학자로써의 트레이닝 과정이 높아갈수록 대중의 눈높이로 맞춘 설명을 제대로 하기는 힘들어진다. 이는 높은 산을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인적이 드물고, 사람이 많이 사는 평지와의 거리가 멀어지는 것과 마찬가지의 이치이다. 그리고 그런 산을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사람이 많은 평지에서 일어나는 일을 깨닫기는 힘든 노릇이고, 자칫 딴 생각을 하다가는 천길만길 벼랑으로 떨어지기 쉽상이다. 게다가 어떤 봉우리이건 먼저 올라가려는 경쟁 ‘등산가’ 가 붙어있다는 상황이라는 것을 생각해 보자.

물론 직업적인 과학자이고, 일류 과학자임에도 불구하고 대중적인 커뮤니케이션에도 능한 과학자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런 사람은 극히 일부의 예외적인 존재이고 일반화되기 힘들다.가령 NFL과 MLB 에 동시에 뛰었던 보 잭슨이나 디온 샌더스 같은 별종의 사람, 혹은 MIT 수학박사과정과 NFL 선수생활을 동시에 하는 존 어셀 같은 사람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사람은 소수의 아웃라이어며 이들의 사례를 가지고 이런 것이 모든 과학자들에게 가능하다고 하는 것은 무리이다.

사람은 누구나 똑같은 24시간이 주어지며,  그 사람이 얼마나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건, 물리적인 시간의 한계를 뛰어넘기는 쉽지 않다. 즉, 대중의 눈높이로 과학을 설명하려는 노력에 시간을 들인 만큼, 세상의 누구도 도달하지 못한 지점에 올라가려는 노력은 그만큼 감소할 수 밖에 없다. 물론 과학자 중에서는 이미 오를 봉우리를 다 오른 이후에 과학커뮤니케이션 등의 활동에 치우치는 분도 계시고, 혹은 높은 봉우리를 굳이 오르는데 집착하기보다는 적당히 낮은 산을 오르는 것을 즐기면서 과학커뮤니케이션을 겸하는 사람도 많이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모든 것은 개인의 선택이며 존중되어야 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아무튼 직업적인 과학자이고 지금 당장 생산력이 최상의 상태에 오른 그런 과학자들에게 굳이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압박을 크게 주는 것은 바람직하지만은 않다는 이야기이다. 그들이 그럴 시간이 현실적으로 부족하다는 문제를 넘어서, 이들은 대중에게 과학을 설명하는데 최적의 당사자는 아닐 수 있기 때문이다.

과학 해설자 

그리하여 과학을 대중에게 해설하는 사람은 반드시 현업 과학자일 필요는 없다. 과학저술가, 과학저널리스트, 과학커뮤니케이터 등 여러가지 이름이 있을 수 있겠으나, 아무튼 ‘해설가’ 의 노릇을 하는 사람이 분명히 필요하다는 것이다. 즉, 야구 중계를 할 때 반드시 현역의 선수가 나와서 중계를 할 필요는 없다. 이대호나 오승환이 자신이 등판하지 않는 경기에 나와서 해설을 할 것을 기대하지 않는 것처럼 일류의 과학자에게 중학생도 알아들을 수 있을 수준으로 최신 과학연구 결과를 설명하라는 요구를 하지는 않는 것이 좋다. 중계와 해설은 이전에 선수 경력이 있고 해설 경력이 있는 해설위원이 하면 되는 것이다. 혹은 선수 경력이 없더라도 적어도 경기에 대해서 규칙은 이해하고 있는 수준의 아나운서도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전문인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즉, 높은 산 위에 올라가 있는 현업의 과학자는 사실 평지의 일반인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 잘 모른다!  대중의 눈높이에서 최신의 과학정보를 설명하는 것은 비단한 노력과 공부가 필요하며, 이것은 어쩌면 특정한 전공에 대한 전문지식에 추가적으로 더해져야 하는 일이다. 그리고 특정한 전공에 대해서 잘 아는 것, 혹은 새로운 연구결과를 도출해 내는 것과 이를 제대로 설명하는 재능은 반드시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하다.

물론 한국 현실상 이러한 ‘중간 지식 거래상’ 이 제대로 설 수 있는 자리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회의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가끔은 현업의 과학자에게 과학 해설자의 역할을 종용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한다. 그러나, 현업의 과학자가 과학 해설자를 겸업하는 것은 과연 과학자에게 이득이 되는가? 물론 사회에 대한 봉사와 공헌의 차원에서 현업 과학자가 과학 해설자로 일을 하는 것은 있을 수 있으며, 바쁜 시간을 쪼개서 대중에 대한 과학해설을 하는 분들에게는 박수를 보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대개의 경우 이러한 ‘사회봉사’ 활동은 이들의 과학자로써의 캐리어에는 큰 보탬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중서를 많이 출판한들, 혹은 대중강연을 아무리 많이 한들 그 사람이 정규직 일자리를 잡거나 승진을 하는 평가에는 그닥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오히려 좋지 않은 영향 (연구보다는 ‘딴일’ 에 관심이 더 많다는 시선 -.- ) 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 더 많다.

즉, 직업과학자가 과학해설자를 겸임하는 것은 어느정도 크던 적든 과학자로써의 캐리어에의 손해를 감수하면서 하는 희생에 가까우며, 현실적으로 이를 상쇄할 수 있는 금전적인 보상도 지금의 한국 현실에서는 제대로 주어지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들어봤나 김영란법? 그런 상황에서 직업과학자들에게 ‘왜 대중에게 나서서 적극적으로 교류하지 않는가?‘ 라는 이야기를 당당하게 하는 것은 과연 정당한가? 가끔 이런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영화 속의 이런 대사가 떠오르는 것은 어쩔 수 없다.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줄 안다”

물론 굳이 희생이라는 것을 생각하지 않고  단순히 대중에게 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에 보람을 느끼고, 이를 취미삼아 하시는 분들도 많이 존재한다. 실제로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바쳐가면서 시간을 내는 과학자들의 대부분이 이런 경우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직업과학자의 취미활동도 지속적으로 계속되기 위해서는 과학자도 이런 행사에 참여해서  지적인 면에서 얻어가는 ‘보상’ 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즉 ‘어, 당신이 뭐에 대해서 잘 안다는데, 우리가 알아듣기 쉽게 한번 썰 좀 풀어 보소’ 로 지식을 쪽쪽 빨아먹는 것으로 대중에 대한 과학 해설이 그치기보다는 과학자도 이러한 행사에 참여하여 뭔가 지적인 호기심을 충족할 수 있는 뭔가가 있어야 이런 것이 지속될 수 있을 것이다. 가령 과학 이외의 전문분야와 교류하여  새로운 지식을 얻는다든지 등등..이러한 것이 전제되지 않은 일방적인 과학 교양의 전달을 직업과학자에게 원한다면 그러한 ‘봉사’ 를 계속할 만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연애관계에서 비대칭적인 정성과 사랑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는 대개 경험한 사람이면 알고 있듯이 말이다. 세상만사 대개 다 그렇지만 기브 앤 테이크이다. 과학자가 자신에게 그가 알고 있는 전문지식을 설명해 줄 것을 기대하는 당신은 무엇을 그에게 줄 수 있는가? 

그 중간의 커뮤니케이션  

물론 과학자가 해야 할 커뮤니케이션이 ‘자기와 동일한 분야를 전공하는 전공자’ 와 ‘과학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일반인’ 의 두 가지 분야로 딱 구분되서 나뉘는 것은 아니다. 그 사이에는 수많은 다른 층위의 커뮤니케이션이 존재하며, 사실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바로 이 부분이다.

자기와 동일한 분야를 전공하는 전공자, 즉 자신이 쓴 논문에 대해서 피어리뷰를 할 수준의 전문지식을 가진 전문가가 아닌 다른 과학자와도 과학자는 커뮤니케이션을 할 경우가 빈번하게 생긴다.

  • 가령 같은 분과학문이지만 다른 주제를 하는 연구자가 있을 수 있을 것이며,
  •  조금 다른 분과학문이지만 크게 퉁치면 큰 분야로 포함될 수 있는 학문 (광의의 생명과학, 물리학, 화학 등)
  • 그냥 자연과학 (생명과학+물리학+화학)
  •  자연과학 및 공학
  •  그냥 과학 (자연과학 + 사회과학 + 공학)
  • 학계
  • 기타 전문인, 학생

어쩌면 과학자가 직업적으로 더 중시해야 할 커뮤니케이션은 이런 중간 단계의 커뮤니케이션일수도 있다. 자신이 근무하는 세부분과에서는 난제로 생각되던 것이 조금 다른 분야에서는 그냥 학부 4학년생이 배우는 교과서의 테크닉으로 풀 수 있는 문제이지만, 학문분야별로의 교류가 부족하기 때문에 모르고 있을 겨우도 허다하며, 학문의 세분화에 따라서 조금만 세부분과가 틀려져도 해당 분야의 소식에 대해 그냥 ‘일반인’ 과 비슷한 수준의 지식을 가지고 있을 때도 허다하다. 물론 이들 모두가 과학적인 방법론에 대해서 기본적인 트레이닝이 된 사람들이라고 전재한다면 과학자로 훈련되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좀 더 수월하게 소통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것 역시 ‘어느 정도 수준에서 알고 있을 것인가’ 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려면 상호간에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결국 이러한 서로 다른 과학분과, 세부분과에서 종사하는 사람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은 과학자의 본업에도 시너지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일반적인 과학자가 중시해야 할 커뮤니케이션이 어떤 것인지는 명백하지 않은가? 그리고 일단 과학을 전혀 모르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명하는 것보다는 쉽다!

매사페와 과학자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  

블로그를 읽던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얼마전에 Mad Science Fest 라는 약빤 이름의 행사를 개최했다. 이름만을 보고서 이 행사의 성격이 무엇인지를 잘 이해하하지 못한 분도 많으리라고 생각한다.

이 행사는 궁극적으로 과학을 업으로 하는 사람들, 특히 과학을 즐길 수 있는 과학덕후의 코미케 (…) 비슷한 느낌의 행사로 진행하고 있다. 즉, 과학을 하는 사람에 의한, 과학을 하는 사람을 위한, 과학을 하는 사람의 행사다. 이 행사는 결코 일반인에게 과학을 어떤 것이라는 것을 설명할 것을 기대하고 하는 행사가 아니다! 물론 ‘이 행사는 과학짬빰이 몇년 이상 된 업계 종사자만 오는 행사임! 문외한 꺼지셈!’ 하는 이야기가 아님을 유의하기 바란다. 과학에 대해 관심이 있는 과학애호가라면 주저하지 말고 오라! 그래서 여기서 실제로 과학을 하는 사람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어라!  과학저널리스트와 해설가에 의해서 대중의 입맛에 맞게 가공된 것이 아닌 날것으로써의 과학자의 목소리를 들어라! 과학은 실제로 이렇게 진행된다에 대한 느낌이라도 얻고 가시라! 

물론 이 행사가 본질적으로 특정한 전공자들만이 모이는 장소가 아닌 다학제적인 과학자들이 모이는 행사이기에, 행사에서 진행되는 이야기들은 그래도 특정한 전공자들만 모이는 전문학회에서 나오는 이야기보다는 그래도 일반인들이 접하기에 알아듣기 쉬운 이야기일 것으로 생각한다. 각자 세부전공학회에서 이야기하는 식으로 막 던지면 우리도 일반인처럼 멘붕할테니 적당히 쉽게 설명해야 하거던.

여튼 이 행사의 근본적인 목적은 비교적 넓은 분야의 과학자 (대략적으로 이 블로그에서 이야기되는 범생물학관련 이야기 정도가 되는) 들간의 상호교류와 친목, 그리고 분야의 장벽을 뛰어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것임을 이야기하고 싶다. 그리고 이러한 장소는 장차 과학커뮤니케이터, 과학해설가를 꿈꾸는 과학자/과학도에게도 좋은 트레이닝 그라운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즉 자신이 알고 있는 전문지식과 중요성을 과학을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 설명하고 싶다면, 일단 자신과 조금 틀린 연구를 하는 사람에게 이것을 설명해 보아라! 만약 옆 방의 친구에게 자신이 하는 일의 중요성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면 그것을 어찌 수많은 대중에게 설명할 수 있으리? 

과학자가 가장 먼저 소통해야 할 대상은…동료 과학자. 

아마도 본 블로그, 혹은 ‘오마매의 바이오톡’ , 혹은 매사페와 같은 활동을 통해서 끊임없이 이야기하는 것은 과학자는 소통이 필요하며, 그 우선 대상은 당신 주변에 있는 과학자라는 것이다. 수신제가후 치국평천하 같은 고리타분한 이야기를 굳이 하고 싶진 않다. 근데 이미 했잖아굳이 멀리서 소통의 대상을 찾지 말자. 손쉽게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소통을 통해서 뭔가 생산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는 동료 과학자와의 소통부터 행하자. 그것에 성공한다면 한 걸음, 한 걸음 그 범위를 넒혀 나가자.

라고 쓰고 결국 기승전매사페광고 돋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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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thoughts on “과학자의 커뮤니케이션과 매사페

  1. 저도 최근에 이런 문제가 참 궁금했는데… 뭐… 리처드 도킨스씨가 방한? 한다고 해서 토론회 비슷한걸 하는걸 보고(솔직히 저는 the selfish gene은 읽어보지도 않았지만서도… )그런데 에드워드 오스본 윌슨이라는 사람은 도킨스는 과학자는 아니라면서 얘기하고 있고해서 좀 찾아서 읽어보니… 과학철학 전공자 같기도하고… (자세한 내막은 모르겠지만) 진정 순수 기초과학하면서 강연회에서 돋보이는 사람은 별로 없는 듯 싶네요 (윌슨 할배 제자인 최모 원장님이 계시긴 하지만…).

    대중들 눈에 들어오거나 매스컴에서 만들어주면은 모를까? 그런 의미에서보면 전문 집단 학회는 너무 딱딱하거나 일반인들의 접근이 제한 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솔직히 학회차원에서 대중들에게 길을 열어주는 방향도 충분히 있긴해요. 학회 일부분의 섹션은 일반인을 대상으로하는 “xx 학회와 사회의 밀접성?” 요런식으로다가 만들면 일반인들 접근도 편하고, 학회 장소를 어디 지방에서 하기 보다 정기적으로 주요 도시에서 개최해서 일반인들 접근이 쉽게 한다든지, 학회 날짜를 정기휴일에 맞춰서 한다든지,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아니면 산업 컨퍼런스에 정기학회가 같이 일정, 장소를 잡아서 공동개최한다든지(솔직히 이건, 산업이나 교육계나 서로서로 윈윈하는 방법이긴하네요. 둘다 서로에 대해 뭐가 필요한지 알게되는 “장”이 될테니까요) 하면 될 것 같기도 하고 그렇네요(말만 많지 솔직히 한편으로는 가능한 면이 없기는 해요).

    뭐… 여튼 과학오덕이 생업인 사람들이 이렇게 모임을 가진다는 점에선 메사페가 정말 뜻 깊은 자리인 것 같네요. 앞으로도 흥했으면 좋겠습니다요.

    • 도킨스는 동물행동 학위를 받았군요. 왜 윌슨 할배가 그가 과학철학자라고 표명하는지에 대해서는 잘은 모르겠네요.

  2. 매사페에 가보고 싶어졌습니다. 반가워요. 우연히 검색했는데, 단백질 흐느적거리는 부분을 어떻게 알아내느냐, 무려 5년 전 글을 통해서 여기에 들어왔습니다. 과학자,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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